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 : 간호조무사 보건간호학
보건교육 계획 및 평가 : 간호조무사 보건간호학
교육활동에 따른 형태
1. 진단평가
진단평가의 주요 목적은 교육 활동이 시작되는 초기 상태에서 교육 대상자를 최적한 사황에 정치시키기 위하여 실시하는 것으로 교육활동의 전 과정에서 대사아들의 학습 결함이나 실패의 근본적 원인을 발견하여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데 있다. 학교 폭력이나 흡연 예방을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전 평가
- 교육 목표와 관련되어 있는 선행 기능이나 출발점 행동을 대상자들이 소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한다
- 달성하고자 하는 교육목표를 어느 정도 습득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상위과정으로 나갈 수 있는지를 진단한다.
- 대상자의 특성 즉 흥미 성격 적성 기능 등을 확인하여 이에 부합되는 수업전략 등을 마련해야 한다.
2. 형성평가
형성평가는 보건교육 시 학습자들의 이해 정도와 참여 정도 파악 및 학습자들의 수업 능력 태도 변화 정도 학습방법 등을 확인함으로써 학습 곤란의 교정 학습행동강화 교육자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형성평가의 주된 특징은 정보의 송환과 교정이다. 즉 개선작용이다.
형성평가는 수업이 아직 유동적인 시기에 교육내용 교수학습의 개선을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교육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형성평가는 교육과장을 이끌어 가는 교육자에 의해 제작되는 것이 원칙이다.
교육 목표에 기초한 목표 지행 평가를 해야 한다.
즉, 교육 대상자들의 학습 속도 조절, 습득에 의한 강화, 학습 곤란의 진단, 교정학습의 기회 마련 등의 기능이 있고 교육자를 위해서는 교육과장의 질적 관리 수업전략에의 활용 등의 기능이 있다.
3. 총괄평가
총괄평가는 학습 과제나 교육 내용이 다 끝난 다음에 실시하는 대상자 학업 성취 수준을 총합적으로 확인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총괄평가는 전체 교과목이나 혹인 그것의 중요한 부분에 걸친 학습 성과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의 정도를 총평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시간과 관련해서 볼 때 총괄평가는 대개 한 교과가 끝날 때 1~2회 정도 실시하는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현재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일제고사, 학년말고사, 시도 총괄평가 같은 것은 모두 총괄평가의 성격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총괄평가의 문항은 교육 목표를 모집단으로 하는 문항모집단에서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적당량의 대표적인 문항을 표본해야 한다. 교육 목표의 성취 수준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채점의 기준이 어디까지나 목표 지향 평가에 의거해야 한다.
4. 절대평가(목표 지향 평가)
미리 도달할 목표를 설정해 놓고 교육을 실시한 후에 목표에 도달되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무엇을 성취했느냐가 주요 관심이며 개인차는 있으나 교수활동으로 최소화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교육 담당자가 교수 학습과정 전체를 평가하는 데 절대 측정을 중시한다. 인간을 설정된 목표 성취를 위해 능동적으로 활동하는 존재로 본다. 중요시되는 변수는 내용 타당도, 교과타당도, 목표타당도이다.
※ 절대평가의 장점
-교육이 효과에 대한 적극적인 신념을 기초로 하고 있다
-교육 대상자의 도전 상태는 같은 동료가 아니라 지적 탁월성인 절대기준이다.
-전국 교육의 목표 달성도와 발전도를 알아볼 수 있고, 교육 개선에 공현 할 수 있다.
-무엇을 아느냐 도는 무엇을 할 수 있느냐에 대해 보다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5. 상대평가(기준 지향 평가)
학습자의 학습 결과를 미리 만들어 놓은 기준에 비추어 보아 그것이 기준보다 높다 낮다를 판정하는 평가방법이다. 평가는 얼마나 성취했느냐에 주요 관심을 가지며, 평가의 초점은 집단 속에서 어느 위치에 있느냐이다. 개인차는 존재하는 것으로 극복할 수 없는 것으로 본다. 평가 대상은 학습자이며 교육 담당자와 제삼자가 평가한다. 심리적 측정에 기본을 둔 신뢰성 중시의 측정을 하며 신뢰도를 중요시한다.
6. 보건교육을 위한 학습과정
인지 단계 : 학습의 첫 단계로서 우선 사물에 대하여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보건교육 목표에 설정된 내용에 따라 대상자들이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한다.
흥미 단계 : 건강에 대한 지식을 얻고도 경험을 통하여 건강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난 다음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심리적 평가 단계 : 새로 습득한 지식과 경험에 의하여 얻은 관심과 흥미는 과연 자기 자신 또는 가족에게 얼마나 이익 또는 불이익이 될 수 있는지를 생각하게 된다.
실험 단계 : 심리적 평가의 결과가 자기에게 이익이 된다는 판단이 생기면 소규모적인 방법에서도 자기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실천해 보는 경험을 가지게 될 것이다. 이것이 실험 단계이다.
수용 단계 : 보건교육의 목표가 달성되는 최종 단계이다. 즉 학습의 효과를 판정할 수 있는 결론 단계이다.
7. 보건교육의 내용 선정 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 : 피교육자의 흥미 및 관심, 피교육자의 사전경험이나 지식, 피교육자의 교육 수준, 피교육자의 요구
평가 기존에 따른 형태 : 절대평가, 상대평가
교육활동 단계에 따른 형태 :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환경평가에 따른 형태 : 투입평가, 과정평가, 성과평가
평가 접근방법에 따른 형태 : 양적 평가, 질적 평가
투입평가 : 교육과정 운영 주체자의 역량을 검토하고 교육 목표의 성취를 위한 전략과 그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기 위하여 실시된다.
과정평가 : 교육과정 운영계획과 절차가 환류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마련하게 되며 이는 실천계획이나 실천과정의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기 위한 것이다.
성과평가 : 교육과정의 실행 효과를 측정하는 작업이다. (예) 고혈압 환자에게 몇 달간 운동요법 실시 후 평가를 하고 지속적으로 혈압측정을 할 것을 강조